고소, 고발을 한 경우, 고소, 고발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서 경찰서에 출석하여 조사를 받게 됩니다. 경찰 조사에 앞서 진술할 내용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는 경우, 진술해야 할 이야기를 다 하지 못하여 추가 조사를 받아야 하거나, 진술의 일관성을 잃어 향후 수사에 있어 불이익을 입게 될 수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잘 참고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.
사실관계를 잘 정리하자
고소, 고발에 이르게 된 사실관계를 미리 정리해보세요.
정리할 때에는 육하원칙에 따라, 누가, 언제, 어디에서 무엇을, 어떻게, 왜 했는지를 꼼꼼하게 정리해야 합니다. 정리를 할 때에는 생각만 하지 마시고 종이에 적어보시는 게 좋습니다.
폭행사건이 있었다고 가정해봅시다.
갑남이가 갑자기 소리를 지르면서 저를 막 때렸어요.
준비 없이 조사에 임하는 경우 이런 식의 진술을 하게 됩니다.
위의 내용을 육하원칙에 따라 정리해봅시다.
2022년 1월 10일, 저녁 8시경에, 제가 김갑남이라는 친구와 정약용 도서관 앞 벤치에서 캔맥주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데, 갑남이가 갑자기 “나에 대해 그런 식으로 말하지 마” 하고 소리를 지르면서 오른손 손바닥으로 제 왼쪽 뺨을 때리고 양 주먹으로 제 배를 서너 번 정도 때렸어요.
메모를 하면서 정리하면 위와 같이 구체적이고 정확하며 일관된 진술을 할 수 있습니다.
고소, 고발장을 잘 숙지하자
고소, 고발장을 잘 숙지하면 일관된 진술을 할 수 있어 진술의 신빙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 또한 수사 과정에서 어떤 질문을 받게 될지 미리 확인해 준비를 할 수도 있습니다.
고소, 고발장에 첨부한 증거를 미리 숙지하면 관련된 질문을 받았을 때 찾아보기 쉽고, 관련 자료를 보며 당황하지 않고 잘 답변할 수 있습니다.
솔직하게 대답하자
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기억하지 못한다고,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대답해야 합니다.
사실과 다른 거짓 진술이나 혼동이나 오인에 기반한 일관되지 못한 진술은 부정확한 진술보다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.
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미리 생각해두자
조사 말미에 수사관님이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할 기회를 주십니다. 그때 하고 싶은 말을 미리 생각해두세요.
피고소, 피고발인에 대해 강력한 처벌을 원한다면 그동안의 정신적, 물질적인 피해가 컸음을 강조하며 엄벌에 처해달라고 할 수 있고, 수사관님이 질문하지는 않았지만 평소 고소, 고발 내용의 핵심이라고 생각했던 내용이라면 이때에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.
조서를 꼼꼼하게 확인하자
조사를 마친 후에는 조서를 확인하고 지장을 찍습니다. 이때에 진술한 내용이 잘 반영되었는지, 혹시 의도한 바와 다르게 기재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고, 잘못 기재된 부분이 있다면 수정을 요구해야 합니다.
진술조서를 열람해보자
조사를 잘 마친 후, 수사관님께 구두로 진술조서의 사본을 달라고 요청하거나, 추후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진술조서를 열람해보세요. 추후 사건 진행에 있어 의견서로 보충을 해야할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.
고소, 고발인 조사가 부담스럽다면
위와 같은 조사 준비 및 조사 진행 과정이 부담스럽고 걱정되신다면 언제든 리윤 법률사무소를 찾아주세요. 고소, 고발장 제출부터, 조사 준비, 조사 진행시 입회, 조사 후 진술조서 열람까지 편안하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성심 성의껏 도와드리겠습니다.